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변동성(스토케스틱 활용)과 손절

주식 (퀀트)/백테스트

by 머니파이프라인 2019. 5. 13. 21:43

본문

 전략은 한달 동안 주식가격 변동이 상하로 20% 난 종목을 대상으로 1000만원을 가지고, 100만원으로 자산배분하여

7종목까지 소유 할수 있게했다

 

1. 아래 전략은 스토케스틱 K값이 20% 이하일때 매수 D값이 80 이상일때 매도를하였다. 기간은 무료테스트라 1년

 

2. 아래 전략은 1.번 전략에 손절만 5% 적용한것이다

 

 

 

결과는 손절은 넣으면 수익률이 올라갈줄았는데 사실이 아니었다. 완전 반대!!!!!

지금까지 봐왔던 백테스트에서는 손절을 넣으면 수익률이 올라가는데, 이건 더 아니 마이너스가 심해진다.

이걸 다시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봐왔던 전력은 추세 혹은 모멘텀 전략이고,

내가 하려는 전략은 변동성 전략이라서 이게 안되는것 같은 생각이 든다.

유일하게 좋아진 항목은 승률이 높아진다는 건데요. 

하지만, 투자결과는 좋지 않군요.

변동성 지표의 결과는 수익률이 높은 걸로 알았는데 생각보다 높진 않군요.

종목군을 나름 설정했어요... 아니네요...

아무튼 변동성 지료 투자시, 손절을 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슬립피지 0%로 적용하였습니다. 1000만원이라 크게 상관은 없겟지만,

규모가 커진다면 실제 수익률은 떨어질것입니다.

 

틱테스트를 통해서 보았을땐 손절을 하면 더 수익률이 떨어졌습니다.

과연 손절이 옳은것인가 실제로 손절이란것이 의미가 있는 것인가 의문이 듭니다.

단순히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일정기간이 지나면 그냥 팔아버리는 것이 더욱 큰 이득이 되지 않을까요?

 

마치 우리가 연애를 하다보면 우리가 좋은 사람인지 아닌지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렵고

괜히 하나의 행동에서 한번의 안좋은면이 있다고 헤어졌지만 실제론 좋은 사람인 경우도 있으며,

이사람은 이정도 까지일꺼야 라고 생각했지만 실제론 더 좋은 사람인 경우도 않은데

이럴땐 일정시간까지 서로의 좋은미래가 나올경우 관계를 유지하는게 서로에게 좋은것 처럼 투자도

어쩌면 시간제약을 두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런 테스트를 할수 있게 해준 뉴지스탁에 감사.

더 많은 백테스트를 도전하고 올려 보겠습니다.

 

그럼 저는 이만...끄읏

 

미숙하지만, 좋은 테스트를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